전환사채 호재 악재 쉽게 판단하는법! (전환사채 뜻, 발행 주가 영향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경제뉴스에서 ‘전환사채’ 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전환사채 호재일까요? 악재일까요? 투자자들이 궁금하신 부분일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투자하시는 기업에 전환사채 공시가 나오다면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전환사채 호재 악재, 전환사채 발행 주가 영향, 전환사채 뜻까지 알아볼게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채권 투자 방법 정말 쉬운데?

 

공모주 청약이란?

 

전환사채 뜻

 

전환사채(CB)는 쉽게 말하면 주식으로 변경이 가능한 채권입니다. 처음에는 채권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추후에 보통주로 전환이 가능한 것입니다. (참고: 주식 종류 7가지)

전환사채: 주식으로 변경 가능한 채권

전환사채가 좋은 점은 투자자가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전환사채를 받은 투자자는 2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채권 만기 도달하면, 약속한 원금과 이자를 받는다.

2) 원금과 이자 대신, 회사 주식으로 바꾼다(처음 약속한 가격으로)

전환사채 호재 악재 판단-전환사채 뜻-전환사채 주가 영향

결론적으로, 채권 만기 시점에 회사의 더 높아졌으면 주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더 이득이고, 그 반대의 경우 원금과 이자를 받는 것이 이득이 될 것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채권+주식전환으로 2가지 이득 가능성을 모두 가져가는 것이므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 발행 이유?

그럼 그냥 보통주를 발행하면 되지 굳이 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일까요? 전환사채도 일단은 채권이니까 기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반적인 회사채를 발행하면 좋지만, 회사채가 잘 안 팔리는 경우 투자자에게 유리하도록 권리를 부여해서 자금을 모으는 것이죠. 일종의 ‘1+1’ 행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자에게 ‘주식 전환 권리’를 주는 대신에 채권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자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거죠. 그럼 전환사채 호재 악재 구분은 어떻게 할까요?

 

전환사채 호재 악재?

 

우리가 정말 궁금한 것은 전환사채가 주식에 호재인지 악재인지 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전환사채 호재 악재 둘 다 가능하지만, 악재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유통 주식수가 늘어난다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바꾸게 되면 유통 주식수가 증가합니다. 주식수가 증가하면 기존 주식 보유자들의 지분율이 줄어들겠죠? 내 주식 가치가 희석되게 됩니다. 전환사채 문제점 중 대표적인 것이 ‘주주가치 희석’입니다.

 

전환사채 오버행 이슈

일반적으로, 주식으로 바꾼 전환사채는 현재 주가보다 가격이 쌉니다. 그렇기에 언제든지 매도를 쏟아 낼 수 있는 대량 재고인 것이죠.

지나치게 많아진 공급으로 강한 매도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시가총액은 그대로인데, 발행 주식수만 늘어나니 전환사채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 호재 악재 판단-전환사채 뜻-전환사채 주가 영향

전환사채 발행 주가 영향

 

전환사채 발행 주가 영향은 케이스별로 다릅니다.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이 많이 된다면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지만, 전환사채 발행 자체는 호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재무 상태가 안 좋은 기업이 전환사채를 통해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면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 전환사채 발행은 주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전환사채 발행 후 주식으로 변경한다면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오성엘에스티’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죠.

전환사채 호재 악재 판단-전환사채 뜻-전환사채 주가 영향

 

카카오 전환사채 호재 악재?

2020.9월 공모주 열풍을 일으키며 코스닥에 상장한 ‘카카오게임즈’가 6개월만에 전환사채 5,000억원을 발행했습니다. 발행일로부터 1년이 지나야 주식 전환이 가능한 조건이 붙었죠.

전환사채 투자자들은 카카오게임즈 주가와 상관없이 1주당 52,100원에 주식을 확보할 권리를 얻었습니다. 투자자들이 전환가능한 금액은 총 2,500억원으로 총 주식수의 6.4%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향후 전환권 행사 시 카카오게임즈 주가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차이점

 

전환사채와 자주 비교되는 것이 ‘신주인수권부사채’입니다. 두 채권 모두 성격이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목적낮은 금리로 자금 조달 낮은 금리로 자금 조달
주식 전환 시발행기업의 신주발행기업의 신주
원금/이자전환 시 원금/이자 못 받음전환 시 원금/이자도 받을 수 있음

 

신주인수권부사채(BW)는 회사에 정해진 가격에 신주를 발행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붙어있는 채권입니다. 전환사채와 비슷하지만, 주식으로 전환 시 채권에 대한 원금/이자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전환사채와 다릅니다.

전환사채 호재 악재 판단-전환사채 뜻-전환사채 주가 영향

전환사채 자사주 매각 차이점

 

전환사채는 자사주 매각과 비슷하지만 또 다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차이가 큽니다.

회사가 자사주를 매각하면 매물이 즉각 나오게 됩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짧고 굵게 영향을 미치고 빠집니다.

하지만 전환사채는 발행하게 되면 매물이 즉각 나오지 않죠. 주식으로 전환할때까지 시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사주 매각보다 주가에 영향을 길게 미칠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 회계처리

 

그럼 채권자가 전환사채 주식 전환을 요청한다면 재무제표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이를 위해서는 전환사채 회계처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회사의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투자자는 주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환 시점에 부채 금액에서 전환한 금액만큼 자본으로 대체해주면 됩니다.

전환사채 회계처리는 단순합니다. 부채를 제거해주는 대신에 ‘증자’와 동일하게 주식수와 액면가를 곱한 금액을 자본금으로 회계처리 하면 됩니다.

전환사채 주식 전환 시 -> 부채 감소/ 자본 증가

회계처리를 이해해야 전환사채 호재 악재 명확한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

 

전환사채 사는 법

 

그럼 우리가 전환사채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을까요? 전환사채 사는 법은 2가지로 분류됩니다.

발행시장 매입

발행시장은 전환사채를 직접 발행하는 곳에서 사는 것인데요. 공모시장(누구나 참여 가능한 시장) 과 사모시장(특정 투자자만 참여 가능한 시장)으로 나뉩니다.

공모시장의 경우 금융투자회사, 증권사를 이용해서 전환사채 매수가 가능합니다.

전환사채 호재 악재 판단-전환사채 뜻-전환사채 주가 영향

유통시장 매입

만약 공모 청약을 놓치신 경우에는, 유통시장을 통해서 매수가 가능합니다. 전환사채 역시 일반주식과 마찬가지로, 증권사 HTS 어플에서 매수 가능합니다.

만약 이미 전환사채를 보유 중인데, 주식으로 전환하고 싶으신 분들은 증권사 어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모바일 앱에 접속하신 후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업무] -> [채권권리] -> [전환사채 전환신청]

전환사채 호재 악재 판단-전환사채 뜻-전환사채 주가 영향

전환사채 호재 악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환사채는 투자자에게는 채권+주식으로 이득이 될 수 있지만, 기존 주주들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하는 기업에 전환사채 공시가 올라온다면 주의 깊게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