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주식, 워렌버핏 5조원 쓸어 담았다(TSMC 나스닥 주가 전망, TSMC 주식 사는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투자의 신 워렌버핏이 TSMC 주식을 5조 4척억원 투자했다고, 2022년 3분기 공시에서 밝혔습니다.

그만큼 TSMC가 매력적으로 다가왔다는 뜻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TSMC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어떤 점이 매력적인지 찾아보려고 합니다. TSMC 주가 전망에서 TSMC 주식 사는법까지 알려드릴게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리튬 관련주 TOP15

 

탄소포집 관련주 BEST 10

 

반도체 뜻

 

TSMC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도체가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도체: 전기가 통하는 도체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부도체의 중간단계 물질

즉, 반도체는 ‘규소’에 불순물을 첨가해서 상황에 따라 전기가 흐르게 했다, 흐르지 않게 했다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 흐름을 통해서 디지털 언어(0,1)을 표현할 수 있으며, 정보 저장과 연산까지 수행 가능하죠.

반도체는 쓰임에 따라서 2가지로 구분됩니다. 메모리와 비메모리인데요. 현재 전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메모리 시장의 비중이 30%, 비메모리 시장이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메모리 반도체: 정보 저장 ex) SD, HDD, DRAM (삼성이 메모리 시장 1위)
  2.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 연산 수행 ex) CPU, GPU, AP, NOU

 

반도체 생태계

 

반도체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총 4가지 과정으로 만들어지며, 이를 이해하면 TSMC가 어디에 속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실까요?

구분설명대표기업
칩리스반도체 설계를 위한 ‘기반기술’을 만드는 곳ARM(영국)
팹리스반도체 설계+자신의 브랜드엔비디아, AMD, 퀄컴
파운드리오직 생산만 하는 곳TSMC, 삼성파운드리
IDM(종합)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하는 곳삼성, 인텔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반도체 생태계는 총 4가지, 칩리스, 팹리스, 파운드리, IDM으로 나뉩니다. 그 중 TSMC 가 속한 시장은 파운드리 시장입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고객들로부터 설계도면을 받아 제작만 전문적으로 해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TSMC는 파운드리 시장에서 점유율 55%로 앞도적인 1위 기업이죠.

그 뒤를 삼성전자가 따라오고 있지만, 시장점유율 16%로 격차가 큰 상황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경우 자사 물량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므로, 실제 점유율은 더 낮을 것입니다. 그럼 TSMC는 어떻게 시장 1위를 할 수 있었을까요?

1980년대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이 시기에는 팹리스와 파운드리라는 구분이 없었습니다. 인텔, 텍사스 인스트루먼스, NEC등 반도체 기업들이 각자 설계도 하고 생산도 하고 있었죠. 그렇기에 신생 기업들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았고, 삼성전자도 이 이유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입니다.

그러던 중, 한 남자가 등장합니다. TSMC 초대 회장인 ‘모리스 창‘은 이런 아이디어를 냅니다.

” 한 기업이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모두 담당할 필요가 있을까? “

그리고 그는 바로 모국인 대만으로 넘어갔습니다. 대만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와 함께 오직 설계만을 하는 최초의 파운드리 기업 TSMC를 설립하게 됩니다. 설립 당시 모리스창의 나이는 56세였습니다.

 

TSMC 모토 

 

TSMC는 특별한 기업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토를 통해서 오랫동안 고객들과 신뢰를 쌓아왔죠.

” 우리는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 “

반도체 시장은 어느 시장보다도 보수적입니다. 설계도를 통해서 남의 기술을 가져올 수 있기에, 정말 보안에 엄청 신경 쓰는 곳이죠. TSMC는 이 부분을 공략했습니다. 계속해서 ‘너희들 사업을 훔칠 염려가 없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죠.

‘우리는 너희가 보내 준 설계도 대로 제작만 할게 그리고 보안도 엄청 신경써줄게’ 라며 고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고, 이로 인해서 대형 고객인 엔비디아, AMD, 퀄텀, 애플등의 고객들을 얻을 수 있었죠.

 

커스텀 반도체 시장 수혜자

최근 빅테크 기업들이 반도체 자체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플만 해도 인텔과의 연을 끊고 M1칩을 계발하고 많은 호흥을 얻고 있죠. M1칩을 탑재한 맥북의 성능이 인텔 CPU를 탑재한 맥북보다 성능이 90%가 증가하고, 전력도 덜 소모하면서 커스텀 반도체 개발에 대한 실효성을 증명했습니다.

향후 빅테크 기업들의 커스텀 반도체 제작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들 스스로 생산설비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 하죠. 즉 TSMC가 시장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자체 설계를 한다는 뜻은, 설계도면 자체가 기업 자체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평소에 신뢰를 많이 쌓아던 TSMC에 더 의존하게 되고, 신규 빅테크 기업들의 물량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SMC 주식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TSMC 매출구조

 

TSMC 매출 구조 이해를 위해서는 ‘나노미터(nm)’ 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반도체는 작은 판(웨이퍼)위에 얼마나 많은 회로가 그려져 있냐에 따라서 성능이 달라집니다. 이 회로의 선폭을 표현하는 것이 바로 나노미터입니다. 선폭이 작을 수록 같은 공간에 많은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효율성이 좋아집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즉, 나노미터가 작을수록 효율적인 것이죠. 현재 TSMC는 5나노 공정을 생산 중이며, 3나도 공정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2022년 3분기 기준으로, TSMC는 총매출액 중 7nm가 26%, 5nm가 28%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7나노 이하의 공정에 성공한 곳은 TSMC와 삼성전자가 유일합니다. 그만큼 기술적 격차가 벌어져 있다는 뜻이죠.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생산 플랫폼 별 매출 구조를 보면, 스마트폰 반도체가 44%, HPC(슈퍼컴퓨터)반도체가 37%로 전체의 8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슈퍼컴퓨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당 반도체 생산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나머지는 IOT(사물인터넷), Automotive(자율주행)반도체등 4차산업에 필요한 반도체 생산이 차지하고있습니다.

 

TSMC 투자

 

기업은 미래를 위해서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TSMC 파운드리 시장에 필요한 투자는 2가지입니다.

R&D 투자

파운드리 산업은 더 섬세한 미세공정을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죠. TSMC는 2011년 이후 R&D비용을 계속해서 늘려오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가 R&D비용을 줄인 적이 없죠. 그렇기에 현재의 기술 격차를 벌릴 수 있던 것입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설비투자(CAPEX)

설비투자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천문학적인 투자금이 필요하기에 흔히 ‘쩐의 전쟁’이라고 불리죠. TSMC는 2021년 설비투자에 300억달러(한화35조)를 사용했으며, 향후 계속해서 늘릴 예정입니다.

경쟁사들의 설비투자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텔은 접었던 파운드리사업을 다시 시작하며, 35조원을 투자할 계획이고, 삼성 역시 공격적인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현재 파운드리 기업들이 이렇게 많은 투자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파운드리 사업 특성 상 먼저 수주를 받고 제작에 들어갑니다. 생산 일정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현재 수주가 밀려있고 강력한 수요가 예상된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해 보입니다. 강력한 수요는 TSMC 주식 전망을 밝게 만들어줍니다.

 

전매특허 ‘패키징’ 기술

 

TSMC의 강점은 미세화 공정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엄청난 강점이 하다 더 있습니다. 바로 ‘패키징 기술’ 인데요.

패키징 기술: 반도체 제조 후공정, 신호를 전달하며 칩에 쌓이는 열을 배출하고 칩을 보호해주는 기술

점점 더 세밀해지는 미세화 공정으로 반도체가 물리적 한계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공정으로 눈을 돌리고 있죠. TSMC는 후 공정에서 결함 때문에 50%의 신호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찾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패키징 기술 연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TSMC가 사용하는 패키징 기술은 ‘FOWLP’라는 기술로, 패키징의 크기를 늘려서 더 많은 ‘범프’를 붙이는 기술이다. 이 방법으로 TSMC는 애플의 수주를 삼성으로 부터 빼앗아 올 수 있었습니다. 현재 패키징 기술에서 TSMC의 기술력은 앞도적입니다.

 

EUV 선두주자

 

고도화되는 미세공정 떄문에 장비가 없으면 생산이 안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나노미터가 더 작아지면서 그에 맞는 생산장비가 필요하죠.

반도체 생산 공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노광공정’ 입니다. 전체 반도체 생산시간 중 60%, 원가로는 35%를 차지하고 있죠. 웨이퍼 위에 회로를 새기는 공정입니다.

현재 7nm 이하 공정에는 ‘EUV’라는 장비가 필수적입니다. 이 장비는 네덜란드 ‘ASML’이라는 기업이 독점적으로 생산하고 있어서, 현재 슈퍼을로 불리고 있습니다. 문제점은 한대당 가격이 2,000억원을 넘고 연간 생산량도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계를 사왔다고 해도, 실제로 도입해서 원하는 수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몇 개월이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각 기업들이 앞다퉈서 EUV장비를 구입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 부분이 파운드리 시장의 진입장벽을 더욱 더 높이고 있습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TSMC는 EUV를 60여대 삼성전자는 10여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TSMC는 전체 EUV의 50%를 보유하고 있으며, EUV를 통한 누적 웨이퍼 생산량은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장비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이죠.

 

TSMC 주식 리스크

 

TSMC 주식 리스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리스크는 3가지입니다.

중국의 대만 침공

현재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중국은 매 신년사에 대만과의 통합을 언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무력시위까지 사용하고 있죠. 시진핑은 매번 전쟁을 언급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번 러시아 침공으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첫째, 침략국은 국제적으로 왕따를 당한다.

둘째, 무력이 아닌 경제적/사회적 제제이지만 효과는 있는 것 같습니다.

셋쨰, 강대국이 무조건 이기는 것은 아니다. 전쟁은 길게 이어지며, 결과는 모른다.

넷째, 모두가 이해관계로 얽혀있다. 대만은 전 세계 반도체의 65%이상을 생산합니다. 반도체는 곧 국력이며 외교에서 중요하죠. 과연 중국이 대만을 침략해서 엄청난 반도체 패권을 갖도록 미국과 세계가 가만히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높은 애플 의존도

TSMC의 고객 중 애플 물량이 1위입니다. TSMC 매출액의 25%를 차지하고 있죠. 1명의 고객이 너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덕분에 큰 성장을 했지만, 그 만큼 잃었을떄 리스크도 클것입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하지만 중국기업 ‘하이실리콘’을 잃었지만, 계속해서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던 TSMC 주식입니다. 과연 애플이 떠나도 성장할 수 있을까요?

 

공룡 인텔의 참전

반도체 산업에서 인텔의 지위가 하락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인텔은 인텔입니다. 덩치 큰 경쟁자의 시장참여는 언제나 위협으로 작용하죠. 하지만 인텔이 TSMC를 따라오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거 같습니다.

우선 파운드리 공장을 건설하고, EUV를 도입하고 수율을 맞추고 연구 개발까지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돈도 너무 많이 들죠. 자칫 실수하면 인텔 주사업인 CPU사업까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AMD가 치고 올라오는데 말이죠.

TSMC 점유율을 직접적으로 빼앗기 보다는, 삼성 파운드리와 경쟁하는 구도로 갈 거 같습니다.

 

TSMC 주가 전망

 

그럼 TSMC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현재 고점대비 -50% 정도 하락해 있는 모습입니다. 과연 상승할 수 있을까요?

엄청난 영업이익률

TSMC는 가격 경쟁력에서 엄청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업체들이 가격을 20%이상 올리자, TSMC는 올해 1분기에 모든 파운드리 가격을 10~20% 올렸고, 3분기에는 8인치 웨이퍼에 대해서 20%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언급했습니다.

이렇게 올라간 가격은 영업이익률을 높여 줍니다. 현재 TSMC 영업이익률은 거의 50%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제조업이 50%라는 수치는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는 이익률입니다. 우리나라 제조업 1위 삼성전자가 6%정도이니 말이죠.

이렇게 TSMC의 가격 경쟁력은 TSMC 주가 전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현재 TSMC 주식 너무 싸다

TSMC 주식은 2022.11.15일 기준 72달러입니다. 고점 대비 반 토막이 나있는 상태이죠. TSMC는 매년 15~20%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며, 영업 이익률은 50%에 이르고 있습니다.

1년에 벌어들이는 순이익만 한화 25조원입니다. 제 생각에는 지금 tsmc 나스닥 주가가 너무 싼것 같습니다.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PE수치는 현재 12정도로 지난 5년 중 가장 낮습니다. 그만큼 시장에서 현재 TSMC 주식을 저평가하고 있다는 뜻이죠.

워렌버핏도 그렇게 생각해서 인지, 2022년 3분기에 TSMC 주식 5조원을 쓸어 담았습니다. TSMC 주가 전망 저는 정말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TSMC 주식 사는 법

 

이렇게 저렴해 보이는 TSMC 주식 어떻게 살 수 있을까요? 미국주식 사는 법은 정말 쉽습니다.

TSMC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니, 증권사 어플을 통해 구매하시면 됩니다.

중국 주식 사는법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중국 주식 사는법 5분이면 끝?

TSMC 주식-워렌버핏 매수-TSMC 나스닥 주가 전망-TSMC 주식 사는법

오늘은 TSMC 주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워렌버핏이 5조원을 투자할 만큼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TSMC 주식 가격도 많이 하락해 있으니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거 같습니다. TSMC 주가 전망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으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